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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루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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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과 콩나무

Story1 학교 가는 길을 알아봐요

story 이미지

잭의 옆집으로 뚜루뚜루가 이사를 왔어요.
잭의 엄마는 잭에게 뚜루뚜루가 학교 가는 길이 처음이니 학교에 함께 가라고 했어요.
잭은 뚜루뚜루가 학교 가는 길을 더 잘 기억하도록 돕고 싶었어요.
잭은 뚜루뚜루에게 학교 가는 길에 볼 수 있는 것들로 게임을 하자고 했어요.

학습목표
  1. 학교 가는 길에 볼 수 있는 것에 대해 알 수 있다.
  2. 라인 트레이싱 카드를 사용하여 뚜루뚜루를 움직일 수 있다.
  3. 앞으로 가기 카드를 사용하여 뚜루뚜루를 앞으로 이동 시킬 수 있다.
  4. 게임 활동에 규칙을 지키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Activity1 게싱 게임을 해봐요

이번 활동은 두 명이 같이 하는 활동입니다.
뚜루뚜루가 학교까지 갈 수 있도록 앞으로 몇 칸 이동 할지 생각한 뒤, 상대방 몰래 명령 카드를 입력합니다.
뚜루뚜루가 몇 칸 이동할지 맞혀 보는 게싱 게임을 합니다.
서로 역할을 바꿔 가며 게임을 하고 점수를 비교하는 활동입니다.

활용카드
시작하기 카드 끝내기 카드 앞으로가기 카드
준비물
뚜루뚜루 로봇
별지1 카드
<활동1> 학교 가는 길에 볼 수 있는 것 카드
활동순서
  1. <활동1> 에서 만든 학교 가는 길에 볼 수 있는 것 카드를 활동지에 순서대로 나열한다.
  2. 상대방과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한다.
  3. 이긴 사람(player1)부터 뚜루뚜루에게 끝내기 카드를 제외하고 시작하기, 앞으로 가기 카드만 입력해 앞으로 몇 칸 이동할지 몰래 입력한다.
    - 앞으로 가기 카드는 이동할 횟수만큼 넣는다.
    - 단, 카드 입력 시 소리가 나지 않게 다른 장소에서 입력한다.
  4. 진 사람(player2)은 뚜루뚜루가 몇 칸 앞으로 갈지 예상하여 맞춘다.
  5. player2는 숫자 1~3개까지 제시해서 맞춘다. 숫자 1개를 제시해서 맞추면 5점, 숫자 2개면 3점, 숫자 3개면 1점을 얻는다. 각 게임 때 얻은 점수는 활동지의 점 수 표에 작성한다.
  6. player2의 게싱 기회가 끝나면, player1은 뚜루뚜루에 끝내기 카드를 입력하여 뚜루뚜루를 앞으로 이동 시켜 몇 칸을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7. 서로 역할을 번갈아 가며 6번의 게임을 진행 후 점수가 높은 사람이 이긴다.
예시

예) <활동1> 에서 만든 학교 가는 길에 볼 수 있는 것 카드를 순서대로 나열해보세요.

<활동2> 활동 예시

예) 아래의 표처럼 게임마다 점수를 작성해 합계를 내보세요.

활동에 필요한 뚜루뚜루 기능
알고리즘 카드 사용 설명 (1)

시작하기-끝내기 카드
뚜루뚜루에게 알고리즘 카드 입력 시 항상 시작과 끝에 시작하기와 끝내기 카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 시작하기-끝내기 카드 없이 알고리즘 카드만 입력하면 뚜루뚜루가 명령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알고리즘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