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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루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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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피노키오

Story1 가족 호칭을 모르는 피노키오를 도와줘요

story 이미지

제페토 할아버지가 나무 인형을 만들어요.
할아버지는 이 인형을 피노키오라고 부르기로 했지요.
입이 다 만들어지자 피노키오는 버릇없이 혀를 쏙 내밀었어요.
피노키오는 자기 앞에 서 있는 할아버지를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몰랐어요.
뚜루뚜루는 피노키오를 위해 가족 호칭을 알려주기로 했어요.

학습목표
  1. 가족 호칭을 알 수 있다.
  2. 이동, 방향(회전) 카드를 사용하여 뚜루뚜루를 이동할 수 있다.
  3. 컬러 카드를 활용하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Activity1 피노키오에게 가족 호칭을 알려줘요

이번 활동은 두 명이 같이 하는 활동입니다.
할아버지를 어떤 호칭으로 불러야 할지 모르는 피노키오에게 가족을 부르는 호칭을 알려주기 위한 활동입니다.
<활동1>에서 만든 내가 만든 문제 카드를 활동지의 ‘내가 만든 문제 카드 놓는 곳’ 위에 문제가 보이도록 올려 둡니다.
<별지1> 숫자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만큼 이동하고, 도착한 곳에 적힌 문제의 답을 말하고 맞추면 <별지1> 호칭 카드를 얻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그 호칭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뺏을 수 있습니다.
도착지에 도착했을 때 호칭 카드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는 활동입니다.

활용카드
시작하기 카드 끝내기 카드 앞으로가기 카드 뒤로가기 카드 좌회전 카드 우회전 카드
준비물
1뚜루뚜루 로봇
2<활동1>
내가 만든 문제 카드
3<별지1> p.39
호칭 카드
4<별지1> p.39
숫자 주사위
5<별지1> p.39
피노키오 말
활동순서
  1. <활동1>에서 만든 내가 만든 문제 카드를 섞은 뒤, 활동지의 ‘내가 만든 문제 카드 놓는 곳’ 위에 문제가 보이도록 올려둔다. <별지1> 호칭 카드는 활동지의 ‘호칭 카드 놓는 곳’에 올려둔다.
  2. player1은 뚜루뚜루를, player2는 <별지1> 피노키오 말을 준비해 출발지에 놓는다.
  3. 가위바위보로 이긴 사람 먼저 <별지1> 숫자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만큼 자 신의 말을 움직인다.
  4. 도착한 칸에 적힌 문제의 답을 맞히면, ‘호칭 카드 놓는 곳’에 있는 내가 맞힌 답이랑 동일한 <별지1> 호칭 카드를 가져간다.
  5. 만약, 이미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별지1> 호칭 카드라면 뺏어온다.
  6. ‘내가 만든 문제 카드 놓는 곳’에 도착하면 놓여진 내가 만든 문제 카드에 적힌 문제의 답을 맞히고 내가 만든 문제 카드를 가져간다.
    - 단, ‘내가 만든 문제 카드 놓는 곳’에 도착했을 때 카드가 없다면 그냥 지나간다.
  7. 말판 한 바퀴를 돌아 도착지에 모두 도착하게 되면 호칭 카드를 더 많이 획득한 사람이 이긴다.
예시

말판 한 바퀴 돌며 가족들의 호칭을 맞추고, <별지1> 호칭 카드를 많이 획득하세요.

<활동2> 활동 예시
활동에 필요한 뚜루뚜루 기능
알고리즘 카드 사용 설명

① 시작하기-끝내기 카드
뚜루뚜루에게 알고리즘 카드 입력 시 항상 시작과 끝에 시작하기와 끝내기 카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 시작하기-끝내기 카드 없이 알고리즘 카드만 입력하면 뚜루뚜루가 명령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시작하기-끝내기 카드 카드

② 이동, 방향(회전) 카드
뚜루뚜루의 이동과 방향(회전)을 결정하는 카드입니다.
이동 :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
방향 : 좌회전, 우회전
※ 방향 카드는 제자리에서 90˚로 회전하는 카드입니다.

이동,방향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