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뚜루뚜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GO TO SHOP
콘텐츠 시작

가을오즈의 마법사

Story4 '도와주세요' 소리를 들었어요

story 이미지

드디어 세 명의 친구들을 만난 도로시와 뚜루뚜루는 오즈의 마법사를 만나기 위해 에메랄드성으로 떠났어요.
하지만 여행은 매우 위험했어요.
절벽을 뛰어넘어야 하는가 하면 짐승의 공격을 받기도 했기 때문이죠.
지친 일행들이 잠시 쉬고 있는 동안 도로시는 주변을 산책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도로시의 비명소리가 들리는 거예요.

학습목표
  1.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소리를 듣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2. 알고리즘 카드, 격자 카드, 반복 카드를 활용하여 도로시와 친구들을 구해줄 수 있다.
  3. 어려운 사람을 돕는 태도를 가진다.

Activity4 산불로부터 도로시를 구조해요

도로시의 비명을 듣고 뚜루뚜루와 세 친구들은 산불로부터 도로시를 구조하는 활동을 합니다.
본 활동을 하기 전에, 연습 활동으로 화재가 난 곳을 피해 비상구로 탈출하는 활동을 합니다.
알고리즘 카드, 반복 카드, 격자 카드를 자유롭게 조합하여 뚜루뚜루가 세 친구들과 함께 산불이 난 곳과 불이 있는 곳을 최대한 빨리 피해 도로시를 구조해야 합니다.

활용카드
시작하기 카드 끝내기 카드 앞으로가기 카드 좌회전 카드 우회전 카드 반복시작 반복끝 2 카드 격자 카드
준비물
1뚜루뚜루 로봇
2<별지4> p.49
뚜루뚜루 팔
3<별지4> p.49
말(도로시, 양철 나무꾼, 허수아비, 사자)
활동순서
  1. <연습 활동>에서 뚜루뚜루가 출발지부터 화재가 난 곳의 불을 피해 비상구로 탈출할 수 있는 경로를 생각해본다.
  2. 알고리즘 카드, 반복 카드, 격자 카드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뚜루뚜루가 탈출하도록 명령한다.
    - 격자 카드는 시작하기-끝내기 카드 사이에 아무 곳에 입력한다.
  3. <연습 활동>이 끝나면 워크북 p.21 활동지에서 산불이 난 오즈의 나라에서 세 친구들과 함께 도로시를 구하러 간다.
  4. <별지4> 도로시, 양철 나무꾼, 허수아비, 사자 말들과 <별지4> 뚜루뚜루 팔을 준비한 뒤, 말들을 활동지 위 점선의 네모 칸으로 표시된 말 놓는 자리에 무작위로 놓는다.
  5. 출발지에 뚜루뚜루를 놓고 알고리즘 카드, 격자 카드를 활용하여 사자, 허수아비, 양철 나무꾼을 먼저 만난 뒤 마지막으로 도로시를 구하는 것이 목표다.
    - <별지4> 말 1개를 획득 시 활동지 옆에 세워둔다.
  6. <별지4> 세 친구 말들을 만나면 LED 빛을 켜고, 도로시를 만나면 LED 빛을 켠 뒤 멜로디를 내서 구조를 알리면 도로시를 구할 수 있다.
예시

뚜루뚜루가 격자 카드와 반복 카드를 활용하여 <별지4> 사자, 허수아비, 양철 나무꾼 말을 먼저 만난 뒤 마지막으로 도로시를 구하도록 명령해요.
-세 친구를 만날 때 마다 뚜루뚜루로 LED를 켜서 구조를 알려요.
-도로시를 만날 때엔 뚜루뚜루로 LED를 켜고 멜로디를 내서 구조를 알려요.

<활동2> 활동 예시
활동에 필요한 뚜루뚜루 기능
알고리즘 카드와 격자 카드 활용 방법

- 알고리즘 카드로 사용 시 뚜루뚜루가 이동, 방향(회전) 카드의 순서대로 바닥의 격자 무늬를 따라간다.
- 십자 모양의 갈림길을 만나면 뚜루뚜루가 한 칸으로 인식한다.
- 시작하기 카드와 끝내기 카드 사이 어느 곳에 넣어도 된다. (격자 카드만 삽입 시 독립 카드의 방법으로 실행한다.)
- 격자 카드 사용 시 뒤로 가기는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