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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루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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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오즈의 마법사

Story5 도로시와 가을 열매를 따요

story 이미지

산불을 피한 뚜루뚜루와 도로시 일행은 에메랄드 성으로 향했어요.
저 멀리 붉게 물든 단풍나무와 가을에 열리는 열매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었어요.
오래된 여정으로 배가 고팠던 도로시 일행은 나무에 열려있는 열매를 먹었어요.
그러자 열매를 먹은 도로시가 갑자기 잠이 들었어요.

학습목표
  1. 가을에 먹을 수 있는 열매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 알고리즘 카드와 격자 카드를 이용해 뚜루뚜루가 졸음 카드에 도착하지 않게 피할 수 있다.
  3. 컬러 카드를 활용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Activity5 졸음이 오는 열매를 피해요

이번 활동은 두 명이 하는 활동입니다.
먹음직스러운 가을 열매를 획득하고 졸음 열매를 피해보는 활동입니다.
제한 시간 내에 <별지5> 숫자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만큼 알고리즘 카드를 뽑은 뒤에 조합해서 뚜루뚜루가 격자를 따라 원하는 열매 카드로 움직이도록 명령합니다.
<활동1>에서 만든 오즈의 나라 열매 카드 중 졸음이 오는 열매 카드를 획득하면 10초 동안 뚜루뚜루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가을 열매 카드를 더 많이 획득하면 이기는 활동입니다.

활용카드
시작하기 카드 끝내기 카드 앞으로가기 카드 좌회전 카드 우회전 카드 LED 빛 격자
준비물
1뚜루뚜루 로봇
2<활동1>
가을 열매 카드
3<활동1>
오즈의 나라 열매 카드
4<별지5> p.51
가을 열매 카드
5<별지5> p.51
숫자 주사위
활동순서
  1. <활동1>에서 만든 가을 열매 카드 2장, 오즈의 나라 열매 카드 4장과 <별지5> 가을 열매 카드 6장, 숫자 주사위를 준비한다.
  2.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해서 이긴 사람(player1) 먼저 열매 카드 12장을 잘 섞어서 활동지의 ‘열매 카드 놓는 곳’ 위에 뒤집어서 무작위로 놓는다.
    - 이때, 진 사람(player2)이 보지 못하도록 한다.
  3. 열매 카드를 배치하고 5분의 시간 동안 진 사람(player2)이 <별지5> 숫자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만큼 알고리즘 카드에서 원하는 이동, 방향(회전), LED 빛 카드를 뽑아 뚜루뚜루에게 명령한다.
    - 단, 시작하기-끝내기 카드와 격자 카드는 카드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4. 뚜루뚜루가 열매 카드 놓는 곳에 도착했을 때, 졸음 카드를 획득하면 제자리에서 10초 동안 뚜루뚜루를 움직일 수 없다.
  5. 제한된 5분의 시간이 지나면 서로 역할을 바꿔서 해보고, 제한 시간이 끝나면 가을 열매 카드를 더 많이 획득한 사람이 이긴다.
예시

<별지5> 숫자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알고리즘 카드 뽑는 방법

예) 주사위를 던져서 숫자 3이 나올 경우, 최대 3장까지 뽑을 수 있어요.
- 시작하기-끝내기, 격자 카드는 카드를 뽑는 횟수에 포함되지 않아요.
- 같은 카드를 여러 장 선택해도 돼요.

  1. 어느 열매 카드로 갈지 정한 다음, 경로를 파악해요.
  2. 출발지에서부터 표시된 곳까지 가기 위해 직진, 우회전 카드 2장을 뽑아요.
  3. 뽑은 카드를 시작하기-끝내기, 격자 카드와 함께 조합해서 뚜루뚜루에 명령해요.
<활동2> 활동 예시
활동에 필요한 뚜루뚜루 기능

예시이번 활동에서 사용할 알고리즘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