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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루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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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피터팬

Story3 세계 지도를 살펴봐요

story 이미지

피터팬은 자신이 살고 있는 네버랜드에 웬디와 뚜루뚜루를 초대했어요.
초대장에는 네버랜드가 어디에 있는지 적혀있지 않아서, 어떻게 찾아가야 하는지 알 수 없었어요.
그래서 웬디와 뚜루뚜루는 세계 지도를 보면서 네버랜드를 찾아보기로 했어요.

학습목표
  1.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와 자랑거리를 알 수 있다.
  2. 틸트 모션 카드와 반복 카드를 이용해 뚜루뚜루를 움직여 보고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3. 컬러 카드를 활용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Activity3 네버랜드로 떠나요

이번 활동은 두 명이 같이 하는 활동입니다.
활동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와 자랑거리를 익혀 나가는 활동입니다.
틸트 모션 카드와 반복 카드를 활용하여 뚜루뚜루를 움직여 보고 활동지의 각 말판에 해당하는 미션을 해결하며 점수를 얻습니다.
점수를 얻으면 점수판에 적고, 점수가 높은 사람이 이기는 활동입니다.

활용카드
틸트모션 카드 반복시작 반복끝 2 카드
준비물
1뚜루뚜루 로봇
2<별지3> p.47
웬디 말
3<별지3> p.47
숫자 주사위
활동순서
  1. <별지3> 웬디 말, 숫자 주사위를 준비한다.
  2. player1은 뚜루뚜루를 player2는 <별지3> 웬디 말을 활동지의 출발지에 놓고,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 먼저 <별지3> 숫자 주사위를 던진다.
  3. <별지3> 숫자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를 확인한 후 도착할 칸을 확인한다.
  4. player2는 <별지3> 웬디 말을 손으로, player1은 뚜루뚜루에 틸트 모션과 반복 카드를 활용하여 움직여 도착 지점까지 이동한다.
  5. 도착한 칸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어떤 나라인지 맞히거나 물음에 답을 하면 된다. 국가의 자랑거리 혹은 국기를 보고 해당하는 나라를 맞혔을 경우엔 활동지 말판에 표시된 점수를 워크북 p.16의 점수판에 작성하면 된다.
  6. 말판을 한 바퀴 다 돌아 출발 위치로 다시 돌아왔을 때 점수를 합산하여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이긴다.
예시

숫자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말판을 이동해요.

- 뚜루뚜루는 틸트 모션 카드와 반복 카드를 활용해서 움직여요.
- <별지3> 웬디 말은 손으로 직접 움직여요.

<활동2> 활동 예시
활동에 필요한 뚜루뚜루 기능
틸트 모션 카드와 반복 카드 사용 방법
  1. 틸트 모션 카드를 뚜루뚜루에 입력하면 LED 색상이 변하고, 소리가 나며 기울기를 인식할 준비가 된다.
  2. 반복할 명령과 횟수를 생각한 다음 ‘반복 시작 카드 → 숫자 카드(반복 횟수) → 반복할 명령대로 기울 이기 → 반복 끝 카드’ 순서로 입력한다.
  3. 기울임을 마치고 틸트 모션 카드를 뚜루뚜루에 입력하면 기울인 순서대로 로봇이 움직인다.

예시왼쪽으로 4번 회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