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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루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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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3 해설사가 되어 문화재를 소개해요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을 하면 좋은 점을 알아봅니다.
해설사가 된다면 어떤 문화재를 소개하고 싶은지 조사하고 정리합니다.
뚜루뚜루가 해설사 로봇이 되어 활동지의 라인을 따라 움직이며 키보드를 누르면 문화재를 소개하는 프로그래밍 활동을 해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합니다.
학습목표
  1. 박물관 해설사의 좋은 점을 알 수 있다.
  2. 뚜루뚜루 블럭 코딩을 통해 해설사의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3. 생활 속 문제를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활용블럭
라인트레이싱 모드
라인센서 조명용 LED
준비물
뚜루뚜루 로봇
뚜루뚜루 로봇
USB 동글
USB 동글
컴퓨터
컴퓨터
활동순서
  1. 만약 해설사가 로봇이라면 어떨지 이야기해본다.
  2. 핵심 블럭에 대해 알아보고 그 블럭이 뚜루뚜루 어떤 센서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본다.
  3. 실제 뚜루뚜루를 컴퓨터와 연결 후 명령하여 미션을 수행해본다.
예시

예) 뚜루뚜루가 해설사 로봇이 되어 라인을 따라 움직이며 문화재를 소개해요.

활동1예시 뚜루뚜루
<활동3> 활동 예시
명령1예시
<활동3> 명령 예시
활동에 필요한 뚜루뚜루 기능
라인트레이싱 블럭 사용 방법


- 라인트레이싱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다.


- 바닥의 컬러센서와 빛 센서 LED를 켜고 끌 수 있어서 라인을 잘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예시 키보드를 눌렀을 때 라인트레이싱 모드를 켜기, 끄기 명령
켜기 끄기